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시간관리의 중요성 : 계속된 습관으로 시간의 중요성을.






우린 시간을 아까워하지 않는다. 그리고 시간을 흘려 보낸다. 마치 강에서 바다로 가고 다시 바다에서 강으로 돌아오고 우리에게 다시 온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시간은 물이 아니라, 연기다. 없어진다. 나도 시간의 중요성을 깨닫기 위해 매일 같이 시간에 대해 신경쓰지만, 제대로 되지 않았다. 사실 지금도 그렇다. 그래서 습관목록을 만들어서 내 시간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럼에도 계속되는 오류. 그 오류는 바로 습관에서 온다. 오류를 고치는 방법은 포기하지 않고, 계속 습관으로 만들어간다는 것이다. 현재 나는 16년만에 다시 일기를 쓰고 있다. 이제 두달이 다 되어 간다. 이제 억지로  생각하지 않아도 일기를 써야된다고 생각된다.



당신은 시간을 얼마나 제대로 활용하고 아니.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가. 주말만 기다리며, 주말이 다가오면 평일 동안 힘들었던 것을 힐링한다고 놀러가는가? 만약 평일 동안 주말이 오길 바라며, 일했다면. 그리고 이번 주는 어떻게 지나갔는지 몰랐다면. 열심히 일한 것이 아니라, 시간을 제대로 활용한 것이 아니라. 그냥 시간을 낭비한 것 뿐. 주말을 위해서 5일을 낭비했다. 


난 사실 주말이 싫다. 주말은 당연히 쉬어야 한다는 습관이 깊숙하게 박혀 있어, 아직까지 주말 슬럼프가 있다. 나는 일을 더 하고 싶고 자기개발을 하고 싶지만, 자꾸 다른 마음이 생긴다. 솔직히 괴롭기도 하다. 시간을 허투로 쓰는 것이.




시간은 돌아오지도, 저장할 수도, 멈출 수도 없다. 그러니 절대적으로 시간을 소중히 써야 한다. 지금 내가 첫줄을 쓰고 지금 이 글이 넘어가는 순간. 다시 오지 않는다. 시간은 그런 것. 그렇기에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야만 한다. 최선을 다해도 후회되는 것이. 과거이다. 좀 더 잘할 걸. 좀 더 잘할걸. 그러나 그런 마음만으로도 상당한 발전이라고 나는 믿는다. 그리고 그것이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시간과 꾸준함은 성공의 열쇠이다. 어떤 일에 시간을 들여서 꾸준하게 정성을 다한다면 못할 것이 없을 것이다.



하나더 중요한 것. 시간을 아낀다고, 시간이 아깝다고 많은 것을 한꺼번에 하는 순간. 시간관리를 더욱 못하게 될 것이다. 왜냐면 정해진 시간에 할 수 있는 일은 한정되어 있는데, 우린 한정된 것을 억지로 크게 만들려고 한다. 그것은 억지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습관으로 정착되고 정착된 습관이 시간활용능력을 넓혀줌으로서 같은 시간대에 보다 많은 것을 할 수 있도록 자동팽창시켜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