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치질 좌욕이 효과적일까?

치질 좌욕이 효과적일까?




효과적입니다. 저희 가족은 대대적으로(?) 모두 한 번씩. 대한민국 수술 1위가 치질이라고 합니다. 그 정도로 치질은 많은 분들이 고통스럽다기 보다는, 거슬리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치질을 반드시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인가 저희 아버지는 치핵이 밖으로 나와서 고름이 생시고 치루까지 갔던 상황이였지만, 2달간 계속해서 좌욕을 실시한 결과 일상생활에 무리가 없을 정도로. 음 완치라고 봐야 하겠네요. 물론 사람마다 다르지만, 그래도 좌욕이 효과적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저도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치질 수술하면 재발해서 다시 수술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솔직히 저는 의사분께서 수술을 해야 한다고 했지만 우선 수술을 미루고 다른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항문을 넓히려면 괄약근을 조금 제거라고 해야 하나요? 암튼 항문을 넓히기 위해서 괄약근에 영향을 주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항문이라는 곳은 우리 몸 중에서 어찌 보면 가장 더럽다고 느낄 수 있는 배변을 내보내는 곳입니다만, 이 곳이 없다면, 우린 살 수 없습니다. 그런데 그곳을 수술해야 한다......




힘줄에 손상이 갈 경우에는 다시 되돌릴 수 없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넘어져서 상처가 났다면, 피부는 다시 재생되지만, 힘줄. 근육조직은 자르면 다시 붙일 수 없습니다. 물론 모든 수술이 절제술은 아니겠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어찌되었던 간에 힘줄에 영향을 준다면 되돌릴 수 없다고 생각했고. 좌욕을 꾸준히 하고 있으며, 상태가 점점 호전되고 있습니다.








의사가 수술해야된다고 했을 때 먼저 수술을 미루고, 바로 다른 병원을 3~4곳에 가서 진찰을 받습니다. 그리고 정말 삼한 경우라면 수술을 받는게 좋습니다만, 먼저 그렇게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좌욕을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변을 볼 때 배에 힘을 주지 말고, 항문에 힘을 주세요. 우린 대부분 변을 볼 때 배에 힘을 주는데요. 이게 치질을 재발하고 치질을 발생시키는 원인이라고 합니다. 




수술도 좋지만, 수술은 최우선 정말 안되었을 때. 하는 게 좋습니다. 수술은 어찌 되었던 간에, 우리 신체를 손상시키기 때문에 신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어떤 질병이든지 우선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보고, 그리고 병세가 심각하다면 다른 병원들도 같이 다녀보는게 좋습니다. 의사마다 소견이 조금씩 다를 수 있고, 어떤 의사의 경우에는 엉뚱한 소견을 내놓기도 합니다. 가족 중에서도 큰 병에 걸렸었는데 어떤 큰 병원에서 오진을 해서 그 병원에서 만약 수술을 했다면 정말 큰일 날뻔 했습니다. 





이처럼 작은 수술 혹은 작은 질환이라도 우선 한 곳보다는 여러 곳을 다녀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치질로 인해 피가 난다면, 변을 볼 때마다 상처 안에 변이 뭍기 때문에 세균에 감염됩니다. 그렇기에 변이 쉽게 나올 수 있도록 물과 식이섬유 음식을 많이 드시고요. 그렇다고 유산균 유제품들을 너무 많이 드시면 안됩니다. 설사를 하면 오히려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아침에 그리고 저녁에 집에서 화장실을 가는 습관을 들여서 집에서 배변을 본 후에 샤워기로 깨끗하게 항문을 닦아주고, 좌욕기를 통해 좌욕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참고로 샤워기로 좌욕을 합니다. 








우린 의사의 말에 따라 스트레스를 받고 감정이 좌지우지 됩니다. 그렇죠? 상태가 안좋다고 하면 바로 우린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것은 당연한 것이지요. 그렇다고 의사가 잘못된 소견을 내지 않아도 우린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우선 안정을 취하기 위해서는 많은 자료를 모아야 합니다. 자신의 질환에 대해 말이죠. 우선 다른 병원 2-3군데를 다시 가세요. 그리고 그 곳에서의 소견을 다시 듣고 인터넷에 지식인 이런거 말고, 좀 더 전문적인 정보를 찾아보세요. 특히 뉴스 인터뷰 이런거 말고, 전문의들이 직접 제작하거나 전문성이 보여지는 정보를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정보를 모으다보면, 분명 올바른 길을 찾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